메디넥스 아카데미 타이틀
 
공지사항
세미나일정
언론보도자료
메디넥스 월간소식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배너5
 
메디넥스 월간소식 타이틀 아이콘HOME > 커뮤니티 > 메디넥스 월간소식
메디넥스 월간소식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3-09-24 조회수 1638
제 목 2.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이유

2.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이유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먹는 가공식품은 패스트 푸드와 탄산 음료 입니다이러한 음식들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입맛에도 맞기 때문 입니다.

 성균관대 의대 가정의학과 박용우 교수는 “5년 전에는 10, 20대 가운데 체중이 130㎏ 이상인 거대 비만 환자가 극히 드물었지만 요즘은 눈에 띄게 늘어났다”면서 “거대 비만아는 대부분 육류 위주의 식사에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를 즐겨 먹는다”고 말했습니다. 의사들 대부분이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의 대표적 해악으로 비만과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유발한다는 점을 꼽고 있습니다.

 

의사들과 사회 일각의 이런 지적에 대해 식품업체들은 펄쩍 뜁니다. 비만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 워싱턴대와 록펠러대 등의 과학자들은 패스트푸드가 체내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시스템을 변화시켜 식욕 억제 작용을 어렵게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때문에 패스트푸드가 별로 포만감을 주지 않으면서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해 이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금방 살을 찌게 한다는 것입니다. 한식은 한끼를 푸짐하게 먹어도 700cal 정도밖에 안되지만 패스트푸드는 한 세트만 먹어도 1000cal를 훌쩍 넘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를 먹으면 고단백질의 대사과정에서 칼슘이 빠져나갑니다. 또 탄산음료의 인산염을 과잉 섭취하면 몸에 필요한 칼슘 아연 철분 등이 몸 안에 흡수되지 않고 빠져나가서 골다공증 등 각종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에는 여러 가지 식품 첨가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식품 첨가물들은 인체 대사를 방해하여 살을 찌게 만듭니다.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식품 첨가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부제: 소르빈산칼륨, 프로피온산나트륨, 벤조산 나트륨, 실리신산 등 대부분의 가공식품에 사용됩니다. 방부제는 대표적인 발암물질의 하나로 다량 섭취 시 중추신경을 마비시키고 출혈성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색제: 아질산염, 아초산나트륨 등 색을 선명하게 하는 데 사용하는 물질로 수입고기, 가공육류, , 소시지 등에 사용됩니다. 다량 섭취 시 빈혈증, 호흡기능 악화, 의식불명, 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질산염은 육류의 아민류와 반응하여 니트로사민이라는 높은 발암성 물질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색제: 과산화질소나 과산화벤졸, 아황산나트륨 등 색깔을 희게 하는 화학물질로 과자, , 밀가루, 빙과류에 널리 사용됩니다. 다량섭취 시 순환기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위점막을 자극하고 기관지염, 천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착색제: 황색4, 황색5, 적색2호 등 인공적으로 색을 내게 해주는 물질로 식품의 외관만을 좋게 하여 식품의 신선도나 성숙도를 식별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식용색소 적색2호 등은 발암성, 태아 사망률의 증가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스낵류, 아이스크림 등에 많이 쓰입니다.

 

이외에도 화학조미료, 두부 같은 식품을 단단하게 해주는 응고제, 빵이나 과자를 부풀리게 하는 팽창제, 기름과 물이 섞이게 하는 유화제, 기름과 지방, 유제품이 상하는 것을 막아 주는 산화방지제, 단맛을 내게 하는 인공감미료, 인공향료, 어육제품을 살균하는 살균제 등 다양한 용도의 다양한 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첨가물로 뒤범벅이 되다시피 한 음식물이 보기 좋고, 입맛에 맞는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섭취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는 위협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분별력 있게 식품을 선택하여 아이에게 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리스트
홈페이지 하단
오늘본상품
오늘본상품 위로
오늘본상품 아래로
화면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