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넥스 아카데미 타이틀
 
공지사항
세미나일정
언론보도자료
메디넥스 월간소식
 
배너1
배너2
배너3
배너4
 
배너5
 
메디넥스 월간소식 타이틀 아이콘HOME > 커뮤니티 > 메디넥스 월간소식
메디넥스 월간소식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3-09-27 조회수 2154
제 목 6. '알루미늄' 아이들 위협해 성인보다 어린이 감염율 훨씬 높아

6. aluminum(알루미늄) 아이들 위협해 성인보다 어린이 감염율 훨씬 높아

 

위험수위유해 금속에 오염된 아이들

알루미늄은 산소(oxygen)와 규소(silicon) 다음으로 지구상에 많은 원소로서 원소기호는 al이고 원자번호는 13이다. 그러나 알루미늄의 비교적 큰 산화성 때문에 다른 금속에 비해 늦게 정제기술이 개발되었다. 그 후 지구에 존재하는 원소 질량의 8.2%나 차지하는 알루미늄의 풍부함과 알루미늄의 순수 정제 가능으로 인해 이후 알루미늄의 사용은 급증하게 되었으며, 전성과 연성이 뛰어나고 전기 전도성이 좋아 고압 전선의 재료로 쓰이고, 광택의 우수함, 산화 피막 형성 등의 성질 등으로 인해 창틀 재료로 많이 쓰인다.  또한 가볍고 튼튼하며 산화에 강해 주방용품, 항공우주분야, 교통건축 분야에서 많이 쓰인다. 즉 산업화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될 금속이다.

 

그러나 인체에 오염되면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알루미늄 오염으로 인한 독성 증상을 열거해보면,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치매, 건망증, 언어장해, 기억력 저하 등이 나타나며, 혈액에 영향을 미쳐 빈혈, 근육약화 근육통, 피로, 신장에 영향을 미쳐 신기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알루미늄은 중금속은 아니지만 인체에 유해성이 높은 금속이다. 인체의 허용치는 모발 내 농도가 10ppm이하이다.

 

주요 오염원을 열거해 보면 베이킹파우더, 맥주, 치즈, 백반, 알루미늄 캔, 알루미늄 조리 기구, 알루미늄 먼지, 알루미늄 호일, 인산 알루미늄, 동물 사료, 제산제, 배기 가스, 세라믹, 담배필터, 건축자재, 치과용 아말감, 탈취제, 수돗물, 절연된 배선, 코의 분무기, 의약품, 우유, 살충제, 식염, 담배 연기, 치약, 바닐라 분말 등이다.

 

우리나라 알루미늄 오염율은 환경공단 조사자료에 의하면 전체 오염율이 42.2% 어린이 오염율은 47.7%, 청소년 오염율은 63.1%로 성인 남여 그룹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오염율이 나타났다. 또한 국내의 한 모발검사 전문 기관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3년 간 만 오천 명(성인 ,아이)의 모발검사를 했다.

 

연령대 별로 모발 유해금속 오염에 대한 통계 분석의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수은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오염도가 늘어나는  정상적 패턴을 보인 반면,  납과 알루미늄은  나이가 어릴수록 오염도가 높았다. 왜 어른보다 아이들의 납과 알루미늄 오염이 더 심각한 것일까이렇게 성인에 비해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높은 이유는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빵이나 과자를 만들 때 들어가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베이킹 파우더에 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간식으로 빵이나 과자를 즐겨 먹는 청소년들과 어린이들 모발 내 알루미늄의 농도가 높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이는 어린아이들의 식생활 지도가 아이 성장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중금속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현미 등 곡식의 씨눈과 야채, 과일을 많이 먹는 식생활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아이의 행동이 산만하거나, 공격성이 심하거나 아토피, 알러지, 천식 등의 증상이 있으면 알루미늄의 오염을 의심해 보고 전문의를 통하여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알루미늄은 반감기가 납이나 수은처럼 길지 않아 배출도 손쉬운 편이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과 길항 작용을 하는 비타민c와 오메가3 등을 복용하면 쉽게 배출 된다. 기능성 식품으로는 프로엠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알루미늄이 심각하게 오염된 경우에는 약품으로 디페록사민을 투여하여 배출 시킨다 

 

 

 

리스트
홈페이지 하단
오늘본상품
오늘본상품 위로
오늘본상품 아래로
화면위로